Archive:Wikimedia Quarto/1/Ko-4

From Wikimedia Foundation Governance Wiki
The printable version is no longer supported and may have rendering errors. Please update your browser bookmarks and please use the default browser print function instead.
여는 마당
여는 마당
발기자
발기자
분기보고서
분기보고서
프로젝트
프로젝트
대담
대담
끝맺는 말
끝맺는 말
<font-size="2" color="#314159">

프로젝트

 

생명의 나무

위키프로젝트의 하나인 생명의 나무(Tree of Life)는 지구상의 모든 생물체에 촛점을 두면서 앞으로 위키피디아의 최대의 프로젝트로 발전시킬 계획으로 있다. 현재 여러 언어권의 참여자들이 이 프로젝트에 협조하고 있으며 이 주제의 수천편의 문서들이 수록되어있다.

프로젝트추진회는 9월에 위키 생물종(Wikispecies)를 주제로 온라인으로 토론을 하였으며, 여기서 제안된 생물학 프로젝트는 생명의 나무와 연관하여 모든 생물종의 정보를 수집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 정보자료는 모든 언어의 위키백과에 제공되어 수렴될 것이다. 이달 말에 생명의 나무 그리고 유사 프로젝트들과 상호 협조하여 작업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출판

위키리더(WikiReader)라고 불리는 두 종류의 특별잡지가 스웨덴과 인터넷을 주제로 하여 위키백과의 내용을 독일어로 출판하였다. 이 출판은 토마스 카처(Thomas Karcher)가 주도하는 그룹에서 발전시킨 몇몇 간단한 착상에 따라 실현되었다. 출판에는 PDF 파일이 쓰여졌으며, 잡지는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있은 미팅에서 배부되었다. 이 잡지의 복사판은 온라인 상점에서 5유로로 구입할 수 있다. 영어위키백과 역시 이와 비슷한 잡지 출판을 계획하고 있으며 주제의 촛점은 암호문과 제2차 세계대전에 두고 있다.

위키미디아 공용

위키미디아 공용(Wikimedia Commons)은 2004년 9월에 개설되었으며 프로젝트의 목표는 자유로운 그림, 음향파일(음악, 대화 등등)을 한 곳에 모아서 이를 모든 위키프로젝트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있다. 계획은 아직 구상 중에 있으며, 앞으로 프로젝트들이 서로 연계하여 그림을 되풀이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제안된 프로젝트

위키사람(Wikipeople): 이 프로젝트는 9월 11일을 추념하는 뜻에서 몇몇 다른 추념페이지와 함께 일종의 911추념위키 대문을 여는 것과 함께 또한 시대에 따른 인류의 족보를 편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9월 11일 추념위키를 구성하는 좋은 방안이 있기를 바라고 있다.

위키학교(Wikiversity): 현재 Wikiversity는 위키책방의 대문을 사용하고 있으며, 여기서 독학에 필요한 많은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위키학교에 대한 적지않은 관심도는 앞으로 이 프로젝트가 발전할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으며, 그리고 대학 및 중고등학교의 교사들이 정기적으로 학생들과 함께 학습을 위해 위키백과를 방문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의 학습과정에 쓰일 수 있도록 위키책방에 수록된 책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이 요청되고 있으며 또한 위키학교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중이다.

지역 프로젝트

de(독일어): 문서의 질을 높이자: 매 2주 마다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여 여기에 관련된 문서들의 내용을 개선시키고 있다. 4월에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선택된 주제는 11개에 달하고 있다.밴너 그림 (참고 nl).

en(영어): 우수 그림: 우수한 문서의 선발과 병행하여 우수한 그림을 선발하고 있으며, 이는 오늘의 그림이라는 프로젝트와 연관하여 해당 템플레이트에 전시되고 있다.

fr(프랑스어): 수록된 문서의 전반적 질적수준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가 올해 여름에 실시되었다: 의문의 여지가 있는 문서들을 대폭적으로 감소시켰으며, 올려진 모든 그림들의 라이센스에 관한 정보를 추가시키는가 하면 또한 토막글의 수효를 대폭적으로 증가시켰다.

ja(일본어): 웹 창작상: 9월 3일 일본어 위키백과는 일본 광고협회에서 주최한 웹 창작상(Web Creation Award)에서 일본어 위키백과 웹사이트의 우수성으로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Ijzeren poort, 1등상을 수상한 문서
Ijzeren poort, 1등상을 수상한 문서

nl(네덜란드어): 글쓰기 경연: 엄청난 성공을 거둔 글쓰기 경연은 9월에 독일어 위키백과로 하여금 이와 비슷한 경연대회를 열게하였다.

zh(중국어): 관계문서의 증보및 개편: 매 2주마다 질적 수준이 높은 문서를 선택하여 이 문서와 관련된 문서들을 증보 및 개편하고 있다.


위키미디아재단 지역협회


최초로 위키미디아재단의 지역협회가 올해에 독일과 프랑스 두 곳에서 문을 열었다. 협회 약관의 초안이 작성되었다. 협회설립은 사회 각층으로부터 많은 호의적 반응을 받았으며, 특히 독일어와 프랑스어 위키미디아협회의 업무과 관계된 협조가 있었다. 두 위키미디아 협회설립에 동반된 사항들은 메타에 광범위하게 기록 저장되어 있으므로 찾아 읽어 볼 수 있다. 두 협회는 정기적 모임을 갖고 있다.


독일 위키미디아협회

독일어 위키백과는 2004년 6월 12일에 두 사건을 기념하는 축하연이 있었다. 이날 저녁에 위키인은 베를린의 Wizards of OS에서 100,000편 문서 돌파를 축하하는 파티를 가졌다. 다음 날 34명의 위키인과 친구들은 Verein Wikimedia Deutschland라는 이름으로 협회를 발기 설립하였다.

독일지부협회는 곧바로 발기 작업에 착수하였으며, 7월 1일에는 5명의 협회임원은 독일의 저명한 백과사전 출판사인 블록하우스(Brockhaus)와 접촉을 하여 경험을 서로 교환하였다. 또한 베를린의 디지탈도서관(Digital Library)과 협동하여 위키백과 CD-편람을 출판하기 위한 작업을 개시하여 9월 말에 40,000개 CD를 시장에 내놓았다.

자주 방문하는 IRC에서 회원들은 서로 만나 장래의 전략과 프로젝트에 관해서 토론을 하고 있다. 베를린의 미디아 컴퓨터 여교수인 Deborah Weber-Wulff는 위키백과의 학문적 연구와 관련된 업무를 넘겨받았다.

축제와 회의에서 위키백과를 홍보하려는 계획이 구상 중이며, 여기에는 특히 Lörrach에서 개최되는 Linuxday와 베를린에서 있을 Berlinux 회의를 들 수 있다.

프랑스 위키미디아협회

프랑스 협회는 아직 공식적으로 설립된 상태에 있지 않다. 조직된 개발위원회(comité de pilotage)의 주도아래 협회의 약관과 구조에 대한 설계가 진척되고 있다.

현재의 프랑스 협회상황에 개발위원회 임원은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제안 구상된 현재의 협회구조에 아무런 반대의견이 없으며, 결정된 조직체의 이름은 Wikimedia France이다.

여름 휴가기간(8월) 동안에 거의 모든 일이 중단상태에 놓여있었으나 휴가가 끝남과 동시에 상황이 크게 달라지리라 여겨지며, 이는 협회조직에 자발적으로 협조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는 사실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협회설립 세부일정은 우선 협회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하여 10월에 모임이 있을 것이며, 11월에 비로소 공식적으로 협회의 설립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협회의 설립에 따라 있게 될 몇몇 과제로는 프랑스에 위키미디아 Mirrors와 Squids 서버 설치, 위키미디아와 연관된 도메인이름 예약 (예산의 형편에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