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Wikimedia Quarto/1/Ko-3

From Wikimedia Foundation Governance Wiki
The printable version is no longer supported and may have rendering errors. Please update your browser bookmarks and please use the default browser print function instead.
여는 마당
여는 마당
발기자
발기자
분기보고서
분기보고서
프로젝트
프로젝트
대담
대담
끝맺는 말
끝맺는 말
분기보고서

 

행 정

재단에 관한 정보는 어디에서?

재단에 관한 최신 정보는 이 회보나 또는 메타위키메일링리스트 그리고 재단의 (새로 편집중인)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다.

위키피디아의 행정 관리임원의 구성?

현재 다섯 명의 행정관리 임원이 있다: 위키미디아의 회장이자 설립자인 짐보(Jimmy Wales), 선출된 대표관리 임원 안젤라 비슬리(Angela Beesley)와 플로렌스 디보아드(Florence Devouard), 위키미디아의 재무관리 임원 마이클 데이비스(Michael Davis) 그리고 영어 위키백과에서 활동 중이며 종종 IRC-채널 #wikimedia에서 만나는 팀 쉘(Tim Shell).

공식적 자리와 위원회란 무엇인가?
다니엘 마이어(Daniel Mayer)는 재무 관리부장으로서 마이클 데이비스(Michael Davis)와 함께 재무관리에 책임을 진다. 특히 그는 예산 편성회계관리의 책임을 진다.

팀 스털링(Tim Starling)은 시스템 개발자와 관리 임원과의 교류를 담당하고 있다. 개발자의 활동 영역은 크게 서버가 이상 없이 돌아 가도록 하며 그리고 미디아위키의 소프트웨어의 개발하는 두 분야로 나누어 진다. 미디아위키의 소프트웨어는 역시 위키미디아와 관계가 없는 많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고 있다.

팀 스털링(Tim Starling)은 개발자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는 중이다. 이 위원회는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개발자를 한 곳에 집결시켜 개발에 관한 결정을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이를테면 개발의 방향 설정, 필요 물품 구입 그리고 기술적 요청 사항에 대한 해결책 제시 등을 이 위원회에서 처리하게 될 것이다.

위에 든 것 이외에 다른 공식적 위원회는 없다. 그러나 위원회에 버금가는 원조와 대외적으로 유대를 도모하는 중요한 그룹들이다. 이를테면 많은 원조 청탁에 관한 일을 조직적으로 해나가고 있다. 이 밖에 앞으로 위원회로서 촉망되는 그룹이나 일들은 여기를 보기를 바란다.

관리임원의 의견 교환장소?

관리 임원진의 활동 사항은 메타위키와 그리고 앞으로 재단의 홈페이지에 공시된다. 의견 교환은 메일링리스트를 거쳐서 이루어지며, 여기서 이루어진 대화는 공개되어 있으며 또한 기록으로 남게된다. 관리 임원진은 또한 위키미디아 채팅(IRC-Channel #Wikimedia)에서 만날 수 있으며, 여기서 질문 사항은 곧바로 답을 얻을 수 있다. 세 명 이상의 임원이 한자리에 모이면 사무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세 명이나 혹은 그 이상의 임원 IRC-채널에 참석하고 있다고 하여서 이것이 항상 공식 회의라고는 볼 수 없다.

올해 여름에는 몇몇 임원들의 만남이 있었다. 2004년 7월 4일에 지미(Jimmy), 안젤라(Angela) 그리고 앙테르(Anthère)가 파리에서 서로 만나 이야기 나눈내용은 여기를 읽어보기를 바란다.

같은 달에 재단의 공식 웹사이트(www.wikimediafoundation.org )를 만들기 위하여 많은 참여자들 특히 안젤라(Angela), 앙테르(Anthère), 마브(Mav) 그리고 팀 스털링(Tim Starling)이 한자리에 모여 토론하였다. 거기서 토론된 내용은 여기에서 읽어볼 수 있다.

이 밖에 9월 5일에는 Wikispecies 프로젝트의 데이타벵크의 설치를 위하여 4명의 임원이 한자리에 모여 약 20분 간에 걸쳐서 토론을 하였다. 거기서 토론된 내용은 여기에서 읽어볼 수 있다.

짐보, 팀 그리고 마이클이 임원회의 결정을 주재하는가?

Important Board discussion in Paris
Important Board discussion in Paris

지금까지는 팀과 마이클이 임원회 결정사항이나 토론에서 큰 몫을 차지 하고 있지 않았다. 이는 앞으로 개선되리라 본다. 밑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의견이 수렴될 수 있게 하기위하여 안젤라나 앙테르가 제시하는 의견에 절대로 반대 의견을 내세우지 않겠다고 짐보는 자신의 견해을 표명하므로서 프로젝트가진 종래의 방향 개선의 가능성을 암시하였다. 그러나 안젤라, 앙테르 그리고 짐보가 가진 공동체 그리고 프로젝트에 관해서 가지고 있는 의견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실제로 방향설정에 다른 문제에 그리 변경이 있을 것으로는 기대되지 않는다. 결국 임원회의 권한은 민주적으로 선출된 임원의 손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짐보는 존중하고 있다.

얼마나 자주 임원진이 투표로 결정을 내리는가?

우리는 문제점에 관해 서로 이야기나누고, 건의하며, 타협을 통하여 합의점아 최선의 해결책을 얻는데 촛점을 두고 있다. 모든 비공식 결정은 지금까지 만장 일치로 내려졌다.

임원진의 활동 사항은 어디에 기록되거나 공개 되는가?

우리는 대개의 경우 #Wikimedia IRC 채널에서 토론을 한다. 여기서 누구나 임원진의 상의를 눈여겨 볼 수 있으며 또한 토론에 직접 참여 하여 결정 사항에 작은 기여를 할 수도 있다. 공시된 IRC 토론은 다른 회담이나 만남처럼 메타위키와 재단 웹사이드을 통해 공개된다. 이 밖에 우리는 사적인 채널이나 이메일을 주고 받으면서 의견을 나누기도 한다. 다른 사람이 우리의 대화 내용을 같이 들으므로서 있을 수도 있는 재단의 정책에 관한 불필요한 추측할 수도 있다는 부담감에서 해방되어 자유로이 생각하고 대화할 수 있기 위해서다. 그러나 이 회보나, 회의일지, 메일링리스트의 공시사항 위키미디아의 웹사이트 등을 통해서 우리들의 활동사항이 충분히 공개되는 것를 바라고 있다.

어떻게 재단의 회원이 될 수 있는가?

누구나 재단의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사용자로서 위키 프로젝트에 나름대로 기여한 사람은 재단의 자원 활동회원(Volunteer Active Member)이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회원비를 납부하는 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다. 7월에 있었던 회원비에 관한 토론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추천되었다.

회원비를 납부하는 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미화 60 달러 (혹은 이에 상응하는 다른 수단)이며, 어는 한 위키 프로젝트의 기안자가 아니어도 된다. 자원 활동회원은 미화 6 달러를 납부하므로서 회원이 될 수 있지만 가능하다면 총회원비를 납부해 주기를 권장한다. 회원은 자신이 납부한 회원비의 가운데 한 부분의 사용 분야를 미리 규정할 수 있다 (이를테면 30 달러는 전적으로 하드웨어에 사용).

어느 누구도 회원비 납부에 따른 의무를 갖고 있지는 않다.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사용하는 것은 언제나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회원비를 납부는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회원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은 여기를 읽어보기를 바라며, 회원제에 관한 의문은 FAQ에서 답을 찾아볼 수 있다. 이밖에 참고 사항은 여기를 읽어보기를.

상업광고를 계획하고 있는가?

위키미디아 재단은 위키백과나 다른 프로젝트에서 장래에도 상업광고를 하지 않을 계획이다. 이에 상응하는 보조금이나 기부금을 통하여 광고없이도 재단의 장래가 보장되리라 우리는 믿고있다. 재단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돈을 모으는 데에는 여러 단체나 후원자로부터 보조금을 받거나, 하드웨어 선사등의 방법이 있다. 광고를 하게되면 물론 경제적 사정이 낳아지겠지만 이와 더불어 적지않은 기고자들의 항의가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개발자는 사례금을 받는가?

2004년 7월 위키미디아 개발자의 사례금에 대한 가능성 여부에 대해 상의가 있었다. 이에 대한 동기는 특정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마땅한 보수를 하므로서 이를 촉진시키고자 하는 것이었다. 상의된 결과는 여기에서 읽어볼 수 있다. 개발위원회와 협동으로 특정분야에 참여하고 있는 개발자를 사례금를 제공하는 체제를 실험해 보려고 한다. 약 4개월의 실험 기간이 지난 후 그 성공 여부를 검토해 보려고 한다. 현재 계획중인 체제로는 모든 개발자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을 요구할 수 있으며, 개발 요청사항과 자신의 조건을 협상할 수 있다. 개발위원회는 임원진에게 이 체제의 실천 가능성 그리고 장점등을 제안하게 된다. 임원진은 이 제안을 받아들일 것인가 혹은 거부 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현재 진행중인 개발자 사례금 실험상황은 여기에서 읽어 볼 수 있다. 그리고 후에 모든 위키미디아 참여자는 이를 평가를 하도록 요청되어질 것이다.

공동작업

올해에는 다방면으로 여러 단체의 관련 인사들과 공동작업을 주제로 대화가 있었다. 위키미디아 프로젝트와 공동 협력에 관심을 가진 프로젝트가운 데에는 구텐베르그 프로젝트 (위키자료집), 개방문서책 (OpenTextBook), 자유 고등학교 과학 문서 (위키책방), 개방미디아, 그리고 새로운 위키미디아 공용(Wikimedia Commons)을 들 수 있다. 7월 초에는 독일어 위키백과와 브록하우스 출판사에 속한 새로운 매체 그룹의 대표자가 서로 친교를 맺었다. 지미와 안젤라는 8월 말에 BBC의 새로운 매체부서( BBC new media division)의 임원과 만나 위키피디아를 소개함과 동시에 공동작업의 가능성 여부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 가운데 몇몇은 자매 결연을 맺게 되었다. 5월에는 위키피디아는 야후의 Content Acquisition Program에 가입하므로서 위키피디아는 야후의 디렉토리를 필요에 따라 갱신할 수 있게되었다. 이는 위키피디아의 최신 내용이 곧바로 야후의 검색결과에 나타나게 되므로서 위키피디아가 널리 알려지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으로 우리는 야후에서 위키백과의 검색 빈도수를 알 수 있으며, 5월에는 약 500.000, 6월에는 2백만을 넘었으며, 이후 매월 약 2백만의 위키피디아 방문자가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다른 공공매체와의 공동 작업에서도 역시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2004년 4/4분기에는 위키피디아을 담은 40.000개의 CD 와 DVD를 시장에 내놓았다.

판매활동

Directmedia CD

독일 Directmedia Publishing회사 [DMP]는 9월말 독일어 위키백과의 CD-ROM을 출판하였다. 이 CD는 9월 1일에 한 스냅숏(snapshot), ISO-Image 그리고 SQL-Dump를 담고 있다. DMP는 회사에 등록된 고객에게 30.000개 CD-ROM을 무료로 배포하였으며 그리고 선전용 10.000개 CD-ROM은 5유로(€)의 가격으로 서적상에 내놓았다. 또한 몇몇 컴퓨터 잡지사측과 CD의 보급을 위한 협상이 진행중이다.

다이렉트미디아 출판사는 지난 10년동안 약 180여종의 전자 서적을 출판하였으며, 사회과학, 사전류, 그림수집 분야를 중점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Mandrakesoft DVD

만드라케소프트 (리눅스를 바탕으로 한 독립회사)는 프랑스어와 독일어의 위키백과 DVD를 앞으로 있을 새로운 버전의 Mandrake Linux와 함께 출판할 계획으로 있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Angela Beesley, Yann Forget 그리고 많은 이들이 만드라케소프트측과 적극적으로 일을 함께 하였다.

이 출판을 위해 그림과 목록을 정리하는 작업은 오래전부터 요청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관련 위키백과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켰다. 영어 위키백과에서도 50,000종의 그림들을 분류 정리하는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이 작업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라는 바이다.

이밖에 들어온 제안과 초청

위키미디아는 프랑스로부터 무료의 웹사이트 관리를 제안 받았으며, 현재 3 squids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지난 8월말에 있은 플로리다의 태풍의 경우처럼 혹시 발생할 수도 있는 서버의 완전 마비에 대처하기로 하였다.[//meta.wikimedia.org/wiki/

재 정

기부금

올해 초부터 8월 31일까지 총 1,180명이 PayPal을 통하여 하루 평균 190달러의 기부하였으며, 총 46,600 미국달러가 모아졌다. 이 가운데 약 절반 이상($29,800)이 7월과 8월사이, 즉 영어 위키백과에만 한정하여 실시한 비공식 기부금촉진 캠페인기간 동안에 모아졌다.

The Golden Nica that Wikipedia won
The Golden Nica that Wikipedia won
]

위키피디아 니카 금상 수상

5월에는 위키피디아는 전자예술상(Prix Ars Electronica)에서 디지탈 컴뮤니티(Digital Communities) 분야에서 니카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상금으로 10,000유로를 받았다. 린쯔 축제

장려금

2004년 여름에는 여기 저기서 장려금을 받기 위해 여러모로 노력을 하였다. 이 가운데 미국의 국립 인문 장려 재단(National Endowment for the Humanities NEH)으로부터 장려금을 받기 위해 인문분야와 관련된 프로젝트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였다. 위키미디아의 발전의 개요, 프로젝트의 세부 계획서 그리고 여기에 따른 예산 및 프로젝트에 참여자의 이력서등을 작성하였다. 그러나 시간 촉박으로 관련 재단에 원서를 제출 하지 못하였다. 여기서 얻은 많은 경험은 앞으로 장려금을 받기 위한 제반 지원 서류작성에 크게 도움을 주리라 여겨진다.

기계구입

7월과 8월 그리고 지난해 12월 위키미디아의 서버고장으로 몇일간 위키피디아가 문을 닫게된 불상사가 있은 후 모아진 기부금으로 60,000 미국달러에 달하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구입하였다 (상세한 내용은 여기와 그리고 하드웨어 구입페이지를 읽어보기를).

기술향상

기술적 측면에서 올해에는 몇몇가지 주목할만한 향상이 있었다. 먼저 캘리포니아에 2개의 새로운 서버를 설치하여 프로바이더 알렉사 랭킹에서 900번째를 차지하였다. 2월에는 사이트를 플로리다 탐파(Tampa)로 이주하여 9개의 새로운 서버를 보강하였다. 이밖에 5월에 주문한 3개의 서버가 6월 초에 그리고 속도가 빠른 4번째 데이타뱅크 서버 아리엘(Ariel)이 월말에 시동되었다. 이와 같은 서버의 확장 보강은 다시 증가하는 참여자의 수에 비례하여 그 한계점에 도달하였다. 현재 8월에 주문한 새로운 8개의 웹서버가 작동중이며, 검색과 파일관리를 위한 특수서버의 시동이 조만간 있을 것이다.

위키미디아는 현재 영어권 알렉사 랭킹 웹사이트에서 500위권 안에 들어있으며, 얼마안가 400위권에 들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6월에는 거의 100만편의 문서가 편집되어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서, 2003년 말에 경험한 기능 저하를 다행히도 방지할 수 있었다. 기부를 하여 이를 가능하게 한 모든 이들에게 이자리를 빌어 감사를 드린다.

5월에는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 버전 1.3 이 설치되었다. 이 버전은 템플레이트, 카테고리, 페이지구성에 보다 효율적이며 그리고 보다 확실하게 언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여 준다. 또한 편집 충돌시 자동적 편집된 내용을 함께 묶어주는 데에 결정적인 장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버전 1.4가 몇 달 후에 설치될 계획으로 있다. 이 새 버전은 보다 효과적으로 로딩하고, 속도를 높이며, 데이타벵크 PostgreSQL를 미리 열어주고 또한 문서를 개관할 수 있는 여러가지 도구들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미국 밖에서 운영되는 첫번째 서버가 조만간 시동될 것이다. 3개의 서버를 갖고 작동되는 Squid Cache가 파리에 설치되어 유럽망을 덮어 주므로서 플로리다의 서버에 연결되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덜어주게 될 것이다. 만일 이 서버가 예상대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면, 호스트 서버를 제공하려는 곳이 있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이와 비슷한 서버망을 설치하고자 한다.

새로운 위원회의 구성원은 서로 다른 국적을 (6개국)을 갖고 있으므로서 국제성을 띠고 있다. 이 팀은 지속적인 위키미디아의 발전을 위하여 온갖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프로젝트


현재 활동하고 있는 6개의 위키미디아 프로젝트:

  • 위키백과 (100개의 언어로 1백만편 문서 돌파, 150,000개 그림, 25,000 참여자, 매일 800,000 방문자)
  • 위키낱말사전 (20개의 언어로 70,000편 문서, 500 참여자, 매일 800 방문자)
  • 위키책방 (15개의 언어로 250책의 5,000 모둘, 300 참여자)
  • 위키인용집 (6개의 언어로 2,500편 문서, 100 참여자)
  • 위키자료집 (30개의 언어로 4,000 페이지, 100 참여자)
  • 메타위키 (30개의 언어로 1500편 문서, 1,000 참여자)

다른 최근에 만들어지거나 구상중인 프로젝트:

  • Memorial Wiki - 미국의 9월 11일 추념; 약 200 페이지.
  • Wikicommons - 오래동안 기다려온 프로젝트로서 9월에 문을 열었으며, 그림과 음악의 파일을 언어와 구속되지 않는 독립된 자료저장실에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한다.
  • Wikispecies - 9월에 문을 열었으며, 아직 프로젝트의 방향 설정을 모색 중이며, 생물의 종에 관한 정보 저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친목도모


위키인 여름 미팅

지미 웰스의 유럽 여행을 계기로 런던, 베를린, 파리 그리고 제네바에서 미팅이 있었다. 극동아시아에서는 최초로 북경에서 모임이 있었다. 미팅에 관해서는 여기를 읽어보기를.

다른 사건

5월에는 맨하탄에서 개최된 전자에술상(Prix Ars Electronica) 시상식에서 사진촬영 기회가 있었다. 시상식에서 대니(Danny)가 대표자로 참석하여 디지털 커뮤티티(Digital Communities) 분야에서 니카 금상을 수여 받았다

9월 첫째 주에 유럽에서 개막된 대규모 전자예술 축제에 많은 유럽 위키인이 참가하였으며 그리고 여기에서 지미는 위키미디아를 소개하였다.

8월 31일에는 안젤라와 지미가 런던의 BBC를 방문하였다. 여기서 H2G2 몇몇 스탭진과 만나 위키피디아의 소개하고 일반적 내용을 가지고 상담하였다. 이날 저녁에는 안젤라는 오이스터(Oyster)주점에서 여러사람들을 대상으로 위키피디아를 소개하였다.

홍보현황


현재 개설되어 활동중인 전체 위키백과에 총 500,000편의 문서가 수록된 것을 계기로 봄에 대규모의 기자회견이 있었으며, 이 회견은 각국의 전파 매체를 통해 보도가 되었다. 이달 9월에 있게 될 100만편의 문서 돌파를 기념하는 대규모 기자회견에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백만편 문서돌파).

위키백과가 올해에 수상한 전자예술상과 웹비상(Webby Award)은 위키백과가 여러 공신력있는 언론매체에 보도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슬래시닷(Slashdot)에서 지미가 한 인터뷰는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언론에 보도된 위키백과에 관한 몇몇 의미 있는 기사들은 6페이지의 시사란을 읽어 보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