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olution:Biographies of living people/ko

From Wikimedia Foundation Governance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Resolution:Biographies of living people and the translation is 83%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결의안 생존 인물에 대한 서술 Feedback?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한 서술에 대한 재단의 입장을 표방하는 이 결의안은 2009년 4월에 통과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번 기회에 우리의 비전, 사명, 가치와 관련된 몇 가지 핵심 원칙을 되새기려 합니다. 이 가치 중 하나는 자매 프로젝트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중립적 시각을 지키는 것입니다.

모두에게 가치있고 유용한 지식의 근원을 제공하려는 우리의 노력과 함께, 우리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 3가지 가치를 지킬 책임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참여자는 많은 영역에서 방대한 지식을 창출해 왔습니다. 우리가 몇 년간 강조해 온 것처럼, 우리의 자매 프로젝트에는 많은 양의 지식이 있지만 그것의 질 역시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질 좋은 정보는 많은 연구를 통해 검증되어 왔고, 우리는 그 정보를 향상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교육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특히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잘못된 정보는 피해져야 합니다. 이 결의안은 특히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해 서술할 때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문서들은 어떠한 검색에 대해서도 상위 결과에 나타납니다. 이것은 당신의 (잠재적인) 고용주, 동료, 친구, 이웃, 지인이 한 인물에 대한 정보를 찾을 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문서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발전하면서,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해 중립적으로, 정확하게 문서를 서술하고, 출처를 적절하게 제시할 책임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몇 가지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이나,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에 대해 지나치게 좋게 서술한 문서를 생성합니다. 이것은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생성하기에 부적절합니다. 일반적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공동체는 내용을 삭제하거나 보충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잘 운영되게 합니다.
  • 사람들은 종종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한 문서를 훼손하기도 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이러한 문서 훼손에 대처하는 도구와 기술을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도구는 경우에 따라 적절히 사용됩니다.
  •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한 어떤 문서들은 잘못 서술되거나 출처가 적절히 제시되지 않은 오류를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에 대한 문서는 종종 방치되며, 내용이 개선되기까지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목적으로 편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악의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편집할 경우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높은 질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 결의안을 수용하고 정책을 강화할 것을 요청합니다:

  1. 모든 언어의 프로젝트에서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한 문서에 특히 중립적 시각과 확인 가능 원칙을 세우도록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한 서술에 대한 정책을 채택하십시오.
  2. 특히 단기적인 이해 관계가 걸려 있는 문서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에는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십시오.
  3. 특히 살아 있는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을 때, 편집을 검토할 기술적 방안을 마련하고, 독자가 쉽게 문제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4.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문서 서술에 불만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친절하게 대하고 존중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