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media Quarto/1/Ko-2

From the Wikimedia Foundation
Jump to: navigation, search
여는 마당
여는 마당
발기자
발기자
분기보고서
분기보고서
프로젝트
프로젝트
대담
대담
끝맺는 말
끝맺는 말
발기인이 붙이는 글

 

Jimbo Wales in France.jpg
In Focus & In Love

우리의 임무는 인류의 모든 지식을 축적한 것을 자유문서권에 따라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이 택한 언어로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여 그들이 이를 수정하거나, 부분적으로 받아들이거나 혹은 계속 전파하는 데에 있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란 글자가 가진 뜻 그대로이다. 우리는 지구상에 있는 아직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위키백과는 숨막히는 속도로 발전을 계속하는 경탄스러운 프로젝트이다. 위키피디아 공동체의 잘 알려진 통계자료를 한 번 훝어본다면, 매 달 2,000명의 새로운 위키사전가가 탄생하고, 날마다 2,000편의 새로운 글들이 올려지고 40,000편의 문서들이 수정 증보되고 있으며 여기에 토론과 메타의 웹사이트를 더한다면 이 숫자는 거의 두배에 달할 것으로 짐작된다. 여기에 물론 위키백과 하나만을 염두에 두고 말하는 바이며, 다른 자매 프로젝트들은 계산에 넣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엄청난 성장에 따라 직면하게 될 몇몇 과제를 우리는 해결해야만 한다. 특히 참여자가 속속 늘어 남에 따라서 문제 해결을 위해 예전에 쓰던 방안은 이제 더이상 그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우리는 한편으로 우리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려고 노력하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 들어오는 참여자에게 문을 열어서 친절히 반기는 공동체로서 남아있고자 한다. 이와 같은 노력은 우리가 당면한 큰 과제라 아니할 수 없다.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분석과 면밀한 주의가 요청된다. 내가 갈망하는 다른 중요한 요소로서는 서로 간의 사랑이다. 한 공동체에서 사랑을 내세우는 것은 기술, 연구 및 학문 분야에서는 아마 흔치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를 실천하며 당연하게 여겨야 하리라 본다.

위키피디아 공동체의 참여자는 매우 다른 배경을 갖고 참여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공동체의 다양성은 시간이 갈 수록 더 크게 되리라 여겨진다. 우리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도달하기 위한 유일한 길은 우리의 일과 서로를 사랑하고 배려하는 것이며, 이는 우리가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있을 때 더더욱 필요하다.

상호간의 존중과 불일치되는 점에 이성적으로 접근해 가는 태도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 두 가지는 프로젝트의 같은 자원자들로서 서로 호의적이고 관대한 교류에 적지않은 도움을 준다. 우리 모두는 세계를 바꾸게 될 믿기 어렵고 우습고 재밌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 사는 데에 우리 가운데 어느 누구도 완전하지 않다는 사실은 당연하다. 그러나 우리는 문서를 편집하고, 메일링 리스트에 글을 쓰며, IRC에서 채팅을 하거나, 사적으로 이메일을 쓰고 보내면서 인터넷의 보통 수준을 넘어서는 자비와 사랑의 수준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미 우리는 먼 길을 헤쳐 나왔으며, 우리의 목표에 이르기 위하여 우리는 서로 사랑을 가지고 서로 교류해야만 할 것이다.

관리 임원진이 붙이는 글

 

(프랑스어 원문 참조)

New-sunf-patch.jpg

회보는 우리들의 활동 사항과 넓은 독자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바람으로 창간하게 되었다. 회보는 수많은 위키피디아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이들 그리고 우리들의 활동을 지원해 주는 많은 이들을 독자층으로 한다.

위키미디아 재단은 위키피디아, 위키낱말사전, 위키책방, 위키인용집, 위키자료집의 발전에 따라 설립되었다. 이 프로젝트들의 기하급수적인 발전은 능율적인 새로운 구조와 형식을 요청하게 되었다. 이 구조 가운데에는 기부금을 법적 한도 내에서 수집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하며, 나아가서 시스템의 개발의 보강, 도메인과 서버의 관리, CD 와 DVD의 매체를 통한 출판 그리고 여러 프로젝트들의 상호 협력체계 등을 포함한다.

이와 같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은 위키미디아 프로젝트의 가장 큰 자원이며 활력소 역할을 하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이 새로운 구조는 앞으로 계속 민주적 결정에 따라서 이루어지게 된다. 위키미디아 임원진은 관련 토론장을 조직하고 자유개방 문서의 파급과 유지 및 발전을 위한 가장 적절한 조건을 추구하기 위한 결정에 한 몫을 한다. 우리는 개방성(누구나 문서를 편집할 수 있음), 신뢰성(특별한 조건없이 참여할 수 있음), (위키를 통한)공동작업, 상호간의 존중, 그리고 자발적인 참여를 밑바탕으로 하는 위키미디아의 설립 정신을 수호하기 위한 염원으로 활동한다.

지난 3개월동안 우리는 위키미디아의 장래을 위한 굳은 발판을 마련하였다. 우리는 회원제의 발판을 놓았으며, 다가오는 해에 우리의 프로젝트를 협조하려는 여러 인사 또는 조직체와 접촉을 가졌다. 또한 위키미디아의 확고한 재정적 미래을 위하여 보조금의 얻고 그리고 기부금을 정기적으로 모으기로 하였다. 다니엘 마이어(Daniel Mayer)는 위키미디아의 재정사항을 누구나 알 수 있게 하는 데에, 팀 스털링(Tim Starling)은 시스템 개발자간의 의견 교환을 하는 데에 공식적인 역할를 부여 받았다.

독일과 프랑스의 지역 협회의 추진으로 우리는 출판사들과 위키백과의 내용을 담은 CD와 DVD를 배포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고, 위키백과의 오프라인 배포를 위한 스냅샷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한편 백만번째 문서를 기념하기 위한 보도자료가 전 세계로 전파되고 있다. 우리는 언론사들과의 접촉을 늘리고 있으며, 다언어 홍보 위원회(multilingual PR committee)의 도움을 받아 프로젝트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끝으로 우리는 재단의 새로운 공식적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재단과 그의 과제, 우리의 많은 프로젝트와 각종 계획을 홍보하고자 한다. 웹사이트는 또한 우리의 재정적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며 그리고 온라인으로 회원 가입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다. 다음 달에 최신 Wikimediafoundation.org를 선보이게 되리라 여긴다.

질문이나 비평은 언제나 환영한다. 이 페이지나 또는 이메일: board (at) wikimedia.org.

</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