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안: 사무총장의 임무 검증 권장 사항

From Wikimedia Foundation Governance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Resolution:Commissioning Recommendations from the Executive Director and the translation is 92%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결의안 사무총장의 임무 검증 권장 사항 Feedback?
가을 이사회에서 사무총장에게 연구를 요청한 이 결의안은 2010년 6월 8건의 승인을 받아 승인되었습니다.
결의안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비전은 모든 인간이 모든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약속이며 우리는 그것이 실현되기를 열망합니다.

우리는 그 목표를 향해 좋은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오늘날 수억 명의 사람들이 매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읽습니다. 그 사람들은 다양한 민족, 국적, 연령, 사회경제적 조건, 성적 취향, 종교, 가치관 및 태도를 대표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우리 프로젝트의 광범위한 관련성과 유용성에 대한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만큼 다양한 그룹에서 수용 가능성과 취향에 대한 아이디어는 반드시 크게 다를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특정 개인이나 그룹에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제거해 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키미디어 정책은 자료가 불쾌하거나 불쾌할 수 있다는 근거만으로 자료를 삭제할 것을 요구한 적이 없으며 우리 프로젝트에는 오랫동안 그러한 효과에 대한 경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프로젝트의 자료가 본질적으로 교육적일 것으로 기대하며 교육적이지 않은 자료는 제거해야 합니다. 우리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지식만이 아니라 모든 지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개별 성인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부모, 교사 및 기타 보호자가 어린이가 성인으로 성장함에 따라 발달 및 성숙도에 따라 적절한 자료로 안내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이 찾지 않은 불쾌한 자료에 노출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폭력적이거나 성적으로 노골적이거나 충격적인 자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문화적으로 모욕적인 묘사; 욕설 또는 저속한 언어; 잠재적으로 위험한 활동에 대한 묘사 아동에게 부적절할 수 있는 자료에 대한 노출.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귀중한 교육 자원이라고 믿으며 이러한 문제가 현재 또는 미래의 독자와 지식을 공유하는 데 방해가 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능력이 닿는 데까지 이러한 이해 관계의 균형을 신중하게 유지해야 할 중대한 책임이 있다고 믿습니다. 여기에는 성인과 어린이 모두의 관심사를 고려하고 어떤 자료가 불쾌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문화적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는 어려운 도전이며 우리는 이를 가볍게 여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을 의결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이로써 이 문제를 연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이사회를 위한 일련의 권장 사항을 개발할 것을 사무총장에게 요청합니다. 이 작업에서 우리는 그녀가 위키미디어 편집자, 동일하거나 유사한 문제와 씨름한 다른 조직, 자문 위원회의 관련 구성원을 포함한 사고 리더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 및 전문가와 상의할 것을 요청합니다. 비서구적 시각을 포함시키려는 노력을 부탁한다. 이 작업의 목적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성인과 어린이를 포함하고 현재 독자와 잠재 독자를 포함하여 모든 독자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권장 사항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 작업의 범위는 광범위해야 하며 편집 정책, 기술 솔루션, 어린이에게 적합한 새 프로젝트 개발 등에 대한 권장 변경 사항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신중한 조사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허용하고 합리적인 기간 내에 이 문제를 종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는 사무총장에게 가을 회의에서 예비 권고안을 이사회에 전달할 것을 요청하고, 필요에 따라 중간에 이사회와 협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발의: 얀-바르트
승인됨: 9-0; 1표 기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