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안: 정관 수정안 및 이사회 구조

From Wikimedia Foundation Governance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Resolution:Bylaws amendments and board structur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결의안 정관 수정안 및 이사회 구조 Feedback?
4가지의 수정안을 통해 정관을 수정하는 이 결의안은 2008년 4월/5월에 찬성 6표 및 반대 1표로 승인되었습니다.

정관 수정안 I

이사회는 재단 정관 제2조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지부 및 개별 자원봉사자 네트워크와 협력하여 재단은 다국어 위키 프로젝트 및 이 임무를 수행하는 기타 노력의 지원 및 개발을 위한 필수 인프라 및 조직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재단은 프로젝트에서 유용한 정보를 만들고 유지할 것입니다. 영구적으로 무료로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수정안은 재단의 행동이나 개별 자원봉사자의 행동(및 그 반대)으로 인한 법적 책임으로부터 지부에 더 큰 법적 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협업"을 "조정"으로 변경합니다. 지부와 마찬가지로 선거구는 일부 이사회 구성원을 선택하게 됩니다.)

정관 수정안 II

이사회는 제4조 2절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2절. 번호, 임기 및 자격.

"재단 이사의 수는 최소 9명이어야 합니다. 이사는 아래 3절에 명시된 절차에 따라 선정됩니다. 각 이사는 아래 3절에 명시된 임기가 만료될 때까지 또는 조기에 사임, 면직 또는 사망할 때까지 재직해야 합니다."

(명확성을 위해 2절에서 "선거"라는 단어를 제거했습니다.)

정관 수정안 III

이사회는 제4조 3절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A) 거버넌스 우선 순위. 이사회는 재단의 사명과 필요를 가장 잘 수행할 다양한 재능, 경험 및 역량을 갖춘 구성원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사회와 이사는 재단과 관련하여 이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되며, 그들의 의무에는 신탁 관리 의무와 충성 수탁 의무가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B) 거버넌스 정의. 정관에 사용된 "커뮤니티"는 사명 선언문과 일치하도록 이사회에서 정의해야 합니다. 본 정관에 사용된 "지부"는 다음과 같은 사명 선언문에 따라 이사회에서 정의합니다. 사명 선언문을 구현하기 위해 재단과 협력하여 운영되는 독립적인 협회로 기능할 것입니다. 재단과의 협동 기금 모금 또는 기타 비즈니스 또는 비영리 계약에 참여하기 위해 지부를 공식적으로 통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C) 커뮤니티 선정 재단 이사. 2008년 7월에 커뮤니티 선정 재단 이사 한 명이 커뮤니티 투표를 통해 2009년 7월에 끝나는 1년 임기로 승인될 것입니다. 2009년 7월 이 이사의 임기가 끝날 때부터 커뮤니티 투표를 통해 승인된 후보자 중에서 세 명의 이사가 선출됩니다. 이사회는 2009년부터 홀수 해에 시행되는 투표 절차의 날짜, 규칙 및 규정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사회는 커뮤니티에서 선출된 재단 이사에 투표할 자격이 있는 사람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사회는 상기 하위 절 (A)에 따라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후보자를 승인합니다. 그리고 본 정관의 기타 조항. 하위 절 (A)의 요구 사항 또는 본 정관 또는 해당 주 또는 연방법의 기타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후보가 선택된 경우, 이사회는 (i) 선택된 후보를 승인하지 않고, (ii) 이사회 공석을 선언하며, (iii) 이 절과 아래 6절에 따라 공석을 채울 다음으로 많은 표를 얻은 후보를 임명합니다. 커뮤니티 선정 이사는 이사 임기 동안 모든 지부 위원회, 거버넌스, 지부 급여 또는 재단 급여 직위에서 사임해야 하지만 비공식 또는 자문 자격으로 지에서 계속 봉사할 수 있습니다. 이 하위 절에 따라 커뮤니티에서 선출된 이사는 2년 임기로 봉사합니다.

"(D) 지부에서 선출된 이사. 2008년 7월부터 지부의 과반수가 승인하고 이사회에서 승인한 절차에 따라 짝수 해에 지부에서 2명의 이사를 선출합니다. 이 절차에 대한 수정안도 지부의 대다수가 승인하고 이사회가 승인했습니다. 지부에서 선출된 이사는 이사 임기 동안 모든 지부 위원회, 거버넌스, 지부 급여 또는 재단 급여 직위에서 사임해야 하지만 비공식 또는 자문 자격으로 지부에서 계속 봉사할 수 있습니다. 지부에서 선출된 회원은 이사회 구성원에 대한 해당 주 또는 연방법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하위 절 (A)의 요구 사항이나 본 정관 또는 해당 주 또는 연방법의 기타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후보가 선정된 경우 이사회는 (i) 선택한 후보를 승인하지 않고, (ii) 선언합니다. 이사회에 공석이 있는 경우, 그리고 (iii) 이 절과 아래 6절에 따라 지부가 결과 공석을 채울 새 이사를 선택하도록 요청합니다. 이 하위 절에 따라 각 장에서 선출된 이사는 2년 임기로 봉사합니다.

"(E) 이사회 임명 이사. 2009년 1월부터 지명 위원회가 선정한 후보 목록에서 이사회가 4명의 이사를 임명합니다. 지명 위원회는 전체 이사회에서 임명하며 (i) 지난 7월 커뮤니티 또는 지부 선정 과정에서 선출된 이사 최소 2명과 (ii) 사무총장을 구성원으로 포함합니다. 지명 위원회는 이전 이사 및 외부 전문가를 포함하여 원하는 수의 위원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지명위원회는 10월 15일까지 후보자를 선정해야 합니다. 이사회가 임명한 이사의 지명 및 임명은 위의 하위 절 (A)의 조항과 적용 가능한 주법 또는 연방법에 따라 수행되어야 합니다. 이사회가 임명한 이사는 이사 임기 동안 모든 지부 위원회, 거버넌스, 지부급여 또는 재단 급여 직위에서 사임해야 합니다. 이 항에 따라 이사회가 선출한 이사는 1년 임기로 봉사합니다. 이사회는 이사회가 임명한 이사를 해마다 연속 1년 임기로 재임명할 수 있습니다.

"(F) 커뮤니티 설립자 이사 직위. 2009년 1월부터 이사회는 지미 웨일스를 1년 임기의 커뮤니티 설립자 이사로 임명할 수 있습니다. 웨일스가 커뮤니티 설립자 이사로 임명되지 않은 경우 커뮤니티 설립자 이사 직책은 공석으로 유지되며 이사회는 공석을 채울 수 없습니다.

"(G) 이사회 과반수. 커뮤니티 설립자 이사 직위 이외의 이사회 이사 직책의 과반수는 커뮤니티와 지부에서 선택하거나 임명해야 합니다.

(이 수정안은 이사회의 확장 계획을 구현합니다.)

정관 수정안 IV

이사회는 제4조 6절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6절. 공석.

"설립자 이사 직위의 공석을 제외하고 이사 수의 증가로 인해 생긴 공석을 포함하여 이사회에서 발생하는 모든 공석은 나머지 이사 과반수의 찬성 투표로 채울 수 있습니다. 이사회의 정족수 미만. 공석을 채우기 위해 임명된 이사는 해당 직위의 잔여 기간 동안 이사로 봉사해야 합니다."

(이 수정안은 공석이 발생한 경우 이사회가 설립자 이사 직책을 채우는 것을 방지하고 공석을 채우기 위한 임명은 공석 직위의 만료되지 않은 기간 동안만 가능함을 명확히 합니다.)


2008년 4월 찬성 6표, 반대 1표(프리다)로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