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안: 위키미디어 재단 지침 원칙

From Wikimedia Foundation Governance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Resolution:Wikimedia Foundation Guiding Principle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결의안 위키미디어 재단 지침 원칙 Feedback?
이 결의안은 2013년 5월 30일 온라인에서 만장일치로 승인되었습니다.

이사회는 위키미디어 재단에 대한 다음 지침 원칙을 승인합니다:

이러한 원칙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사명비전이 우리 작업에서 구현되는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위키미디어 재단의 작업을 안내하기 위한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전체를 포괄하기 위한 원칙이 아닙니다. 이러한 원칙의 목적은 현재 우리가 수행하는 작업과 계속 수행할 작업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 문서는 이전 가치 목록에서 가져왔으며 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자유와 오픈 소스

위키미디어 재단은 자유 문화와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의 가치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공정 사용" 자료를 제외하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모든 정보는 영구적으로 상업적이든 비상업적이든 어떤 목적으로든 자유롭게 공유, 배포, 수정 및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작성한 모든 소프트웨어 코드는 해당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우리는 코드를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스 코드를 중심으로 건전한 기여자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업스트림 프로젝트와 협력하여 코드 개선에 다시 기여해야 할 의무를 깨닫습니다.

우리 프로젝트의 모든 자료는 사용자가 독점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필요가 없는 무료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위의 원칙에 따라 우리는 동기나 목적에 관계없이 위키미디어 콘텐츠 및 위키미디어 개발 코드의 라이선스 준수 사본 및 포크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제3자의 권리를 지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노력을 개별적으로 지원할 수는 없지만 위키미디어 콘텐츠의 사용 가능한 사본을 대량으로 만들고 거의 기능적으로 동등한 포크를 유지하기 위한 독점 코드 또는 서비스에 대한 중요한 종속성을 피함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현재 우리의 요구 사항을 효과적으로 충족할 오픈 소스 도구가 없는 경우 독점 또는 폐쇄형 도구(예: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 등)를 사용하지만 조직으로서 우리는 독점 도구보다 오픈 소스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모든 인간에게 봉사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자료를 모두가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든 위키미디어 사이트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안정성, 가용성 및 응답성을 보장하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순위입니다. 새로운 제품과 기능의 우선 순위를 정할 때 우리의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수의 독자와 기여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사용성 및 접근성 부족, 언어 지원 부족, 기술에 대한 제한된 접근과 같이 사람들이 프로젝트에 접근하거나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 장벽을 제거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상향식 혁신을 위한 구조적 지원과 필요한 전제 조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는 한 조직이 다른 조직이 거부하는 자료나 기능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받는 계약을 체결하지 않습니다. 가능한 경우 프로젝트에서 자료를 원활하게 사용하고 보존하여 사람들이 쉽고 광범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투명성

위키미디어 재단은 투명성을 중시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정책 및 관행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우리 사이트에서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재무제표, 연간 계획, 양식 990 및 기타 성과/책임 문서는 종종 설명 자료와 함께 우리 사이트에 게시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일반적으로 직원 지침, 재무 정책 등을 포함한 내부 조직 정책 및 절차를 게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세한 사이트 성능 정보는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매달 활동에 대해 공개적으로 보고합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공개가 다른 조직이나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중에게 공개됩니다. 일반적으로 가능한 경우 대부분의 작업을 비공개가 아닌 일반적으로 공개 위키에서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책임성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만드는 사람들, 기부자, 독자들에게 책임을 지기 원합니다. 우리의 주요 이해관계자는 i) 위키미디어 편집자 및 기타 기여자로서 프로젝트 가치의 압도적 다수를 창출했으며 프로젝트와 위키미디어 재단이 누리는 선의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ii) 위키미디어 재단 기부자는 프로젝트의 기술 및 기타 요구 사항과 iii)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독자를 지원합니다.

우리는 기부자의 돈을 조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공정하지만 과도하지 않은 급여를 지급하고, 직함이나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직원에게 동일한 합리적인 혜택(예: 건강 및 치과 보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합리적인 출장 비용만 발생시키고 업무 관련 접대 비용은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튜어드십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미디어 브랜드 정체성과 같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핵심 자산 관리를 위임받았고, 우리는 위키미디어 사명을 위해 많은 돈을 모금했습니다. 보조금 및 상표 권한과 같은 운동 자원을 제공할 때, 내부 시간 및 자원을 할당할 때, 다른 운동 당사자에게 돈을 제공할 때, 우리는 미션과 전체 글로벌 커뮤니티의 이익을 고려하여 그렇게 합니다. 우리는 운동 단체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임무를 추구하는 데 필요한 자유와 유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위키미디어 재단이 프로젝트의 자산과 명성을 보호하는 데 특별한 역할을 한다는 것도 인정합니다.

공유된 권한

위키미디어 재단은 문서 작성자, 편집자, 사진가, 관리자, 페이지 점검자, 품질 평가자, 번역가, 위키그놈, 헬프 데스크 직원, 개발자, 봇 제작자, 아웃리치 활동 및 기타 많은 일을 합니다. 이들은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사람들이며 플랫폼 개발에 있어 위키미디어 재단의 파트너입니다. 이 커뮤니티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작업을 감독하는 이사회 구성원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공유하는 원칙과 가치의 틀 내에서 각 프로젝트의 참가자는 자신의 정책과 구조를 개발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예를 들어 글로벌 커뮤니티와 의사 결정을 공유합니다. 주요 자금 조달 결정(예: 다양한 보조금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티 구성원의 역할을 생성함으로써 우리 자신의 계획과 관행에 대한 입력을 위키에 초대함으로써, 언어, 문화 또는 지리에 구애받지 않는 커뮤니티 리더와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유지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개별 자원 봉사자와의 파트너십 외에도 우리는 지부 조직 및 기타 위키미디어 운동 단체의 네트워크와 협력하여 위키미디어 사명을 함께 추구합니다.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넘어 우리는 기술 플랫폼을 풍부하게 하고 확장하는 데 관심이 있는 다른 기술 플랫폼 사용자와 협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국제주의

위키미디어 재단은 범위가 국제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하며 우리는 이러한 국제성을 우리 작업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주요 문서의 다국어 번역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국어를 구사할 수 있고 출신국이 아닌 다른 곳에서 살거나 일한 직원을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그들의 선호도와 업무의 필요에 따라 지원합니다. 원격으로 일하거나 미국으로 이주할 때. 커뮤니티 전체를 고려할 때 우리는 모든 언어와 지역을 고려하고 우리 언어만 사용하는 커뮤니티를 선호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피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발언의 자유

위키미디어 재단은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정보에 자유롭게 접근할 권리가 있다고 믿으며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해당 법률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개인 또는 정부의 이익을 만족시키기 위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정보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검열을 조장하거나 가능하게 하거나 묵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결정을 내릴 때 다른 전략적 목표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프로젝트 검열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우리의 전략적 목표는 프로젝트의 자료를 영구적으로 보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다른 이니셔티브는 이러한 사명과 일치해야 합니다.

독립성

위키미디어 재단의 임무 중 하나는 프로젝트의 자유와 독립성이 절대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그리고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의도적으로 위키미디어 재단 자금의 대부분이 전 세계 여러 국가의 많은 소액 기부자로부터 나오는 수익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이 모델은 위험을 제한하고, 한 조직이나 개인이 우리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줄임으로써 독립성을 유지하고, 프로젝트 독자에게 관심을 갖도록 장려함으로써 우리의 사명과 기금 모금 관행을 일치시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프로젝트의 편집 무결성과 독립성을 손상시키거나 우리가 손상되었다는 인식을 위험에 빠뜨리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광고를 게재하거나 광고로 인식될 수 있는 모든 것을 극도로 꺼립니다. 우리는 그것이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것이 프로젝트를 종료하는 것과 광고를 받아들이는 것 사이의 선택이라면 우리는 그것을 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가능성이 거의 없으며 가장 심각한 상황에서만 고려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사한 이유로 이사회 선정 프로세스는 주로 기부자나 유명인사를 인정하기보다는 다양한 목소리와 기술을 끌어들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사회 위원회와 같은 기타 거버넌스 구조 및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이와 동일한 원칙에 따라 기능합니다.


Votes

승인
Kat Walsh, Jan-Bart de Vreede, Bishakha Datta, Sam Klein, Patricio Lorente, Jimmy Wales, Stu West, and Alice Wieg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