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안: 생존 인물에 대한 서술

From Wikimedia Foundation Governance Wiki
Revision as of 09:37, 30 September 2023 by GVarnum-WMF (talk | contribs) (Imported translation using page migration)
결의안 생존 인물에 대한 서술 Feedback?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한 서술에 대한 재단의 입장을 표방하는 이 결의안은 2009년 4월에 통과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번 기회에 우리의 비전, 사명, 가치와 관련된 몇 가지 핵심 원칙을 되새기려 합니다. 이 가치 중 하나는 자매 프로젝트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중립적 시각을 지키는 것입니다.

모두에게 가치있고 유용한 지식의 근원을 제공하려는 우리의 노력과 함께, 우리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 3가지 가치를 지킬 책임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참여자는 많은 영역에서 방대한 지식을 창출해 왔습니다. 우리가 몇 년간 강조해 온 것처럼, 우리의 자매 프로젝트에는 많은 양의 지식이 있지만 그것의 질 역시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질 좋은 정보는 많은 연구를 통해 검증되어 왔고, 우리는 그 정보를 향상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교육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특히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잘못된 정보는 피해져야 합니다. 이 결의안은 특히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해 서술할 때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문서들은 어떠한 검색에 대해서도 상위 결과에 나타납니다. 이것은 당신의 (잠재적인) 고용주, 동료, 친구, 이웃, 지인이 한 인물에 대한 정보를 찾을 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문서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발전하면서,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해 중립적으로, 정확하게 문서를 서술하고, 출처를 적절하게 제시할 책임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몇 가지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이나,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에 대해 지나치게 좋게 서술한 문서를 생성합니다. 이것은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생성하기에 부적절합니다. 일반적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공동체는 내용을 삭제하거나 보충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잘 운영되게 합니다.
  • 사람들은 종종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한 문서를 훼손하기도 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이러한 문서 훼손에 대처하는 도구와 기술을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도구는 경우에 따라 적절히 사용됩니다.
  • 살아 있는 인물에 대한 어떤 문서들은 잘못 서술되거나 출처가 적절히 제시되지 않은 오류를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에 대한 문서는 종종 방치되며, 내용이 개선되기까지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목적으로 편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악의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편집할 경우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높은 질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 결의안을 수용하고 정책을 강화할 것을 요청합니다:

  1. Ensuring that projects in all languages that describe living people have policies in place calling for special attention to the principles of neutrality and verifiability in those articles;
  2. Taking human dignity and respect for personal privacy into account when adding or removing information, especially in articles of ephemeral or marginal interest;
  1. Investigating new technical mechanisms to assess edits, particularly when they affect living people, and to better enable readers to report problems;
  2. Treating any person who has a complaint about how they are described in our projects with patience, kindness, and respect, and encouraging others to do the s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