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모든 사람들의 지식의 소리를 찾고 있습니다: 글로벌 콘테스트는 위키백과 및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위한 최초의 사운드 로고를 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Wikimedia Sound Logo

이 포스트는 다음의 언어로도 읽을 수 있습니다: : اَلْعَرَبِيَّةُ, 中文, Bahasa Indonesia, Deutsch, English, Español, Français, हिंदी, Русский, Português, & 한국어.

업데이트: 모든 사람들의 지식의 소리 공모전의 접수는 마감되었습니다. 상위 10개의 소리를 가지고 진행하는 최종 투표는 2022년 12월 6일 – 19일까지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진행되며, 최종 우승작은 2023년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9월 13일부터 10월 10일까지 135개국의 2,094명의 참가자로부터 3,235개의 소리를 제출 받았습니다. 결과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싶다면, Diff 블로그 포스트를 참조해 주세요.

2022년 9월 13일 — 위키백과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백과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운드 로고를 찾기 위한 “모든 사람의 지식의 소리”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현재 접수를 받고 있으며, 10월 10일까지 soundlogo.wikimedia.org를 통해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사운드 로고, 사운드 트레이드마크라고도 하는 짧은 소리 컬렉션을 활용하여 시청각 및 오디오 전용 설정에서 브랜드를 나타냅니다. 사운드 로고는 전 세계적으로 오디오 기술의 부상과 함께 인기를 얻었습니다. 음성 비서 사용자의 규모는 2015년에 5억4410만명에서, 2021년 26억명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음성 지원 장치에 대한 다른 웹사이트 및 일반 지식 쿼리에 점점 더 많은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사운드 로고는 청취자가 온라인 어디에서나 위키백과 혹은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지식에 액세스할 때 이를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키미디어의 브랜드 디렉터 Zack McCune는 “사람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지식을 접할 때 위키미디어 브랜드는 새로운 형식으로 존재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운드 로고 공모전은 “자유 지식”을 상징하는 소리가 무엇인지 질문합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및 운동의 집단지성으로 만들어가는 지혜를 반영하면서 그 질문에 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콘테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공모전은 위키미디어 재단이 위키백과 및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자원봉사자인 위키미디어 운동과 긴밀히 협의하여 설계했습니다. 이 컨텍스트는 위키백과의 로고인 퍼즐 글로브의 초기 버전을 만든 2003년 콘테스트를 포함하여 자원 봉사자가 운영한 이전 로고 콘테스트를 모델로 합니다. 전 세계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이 공모전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자유 지식 운동의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정신을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모전 제출작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기여자 7명과 MassiveMusic 사운드 전문가와 음악가 5명으로 구성된 선택 위원회가 검토할 것입니다. 위원회는 자신의 전문성을 결합하여 제출물을 쉽게 불러올 수 있고 오디오 설정에서 채택하고 위키미디어 운동의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10개의 소리로 좁힐 것입니다. 이 10개의 사운드는 11월 29일부터 최종 우승 사운드를 선택하기 위한 투표를 위해 공개됩니다.

최종 우승자는 2023년에 발표될 예정이며, 미화 $2,500달러의 상금과 함께 MassiveMusic의 도움으로 사운드 로고를 다시 녹음하기 위해 녹음 스튜디오로 여행 비용을 지원받습니다. 또한 최종 10명의 후보자에게는 소정의 한정판 기념품을 드릴 예정입니다.

위키 러브 모뉴먼트 공모전의 기확자이면서, 이번 공모전의 선택 위원회의 구성원인 Lodewijk Gelauff는 “사운드 로고 공모전은 우리 운동에서 글로벌 사진 공모전과 시각적 로고 콘테스트를 조직하는 전통을 기반으로 하며 위키미디어 브랜딩을 사운드의 새로운 풍경으로 가져온다. 위키미디어 운동의 사운드 로고는 오래 전에 만들었어야 했습니다. 우리는 마침내 우리 운동과 함께 자신의 지식을 소리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결합하여 우리를 나타내고 여러 플랫폼에서 위키미디어 지식을 연결하는 소리 로고를 정의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지식의 소리 공모전은 위키미디어 2030의 전략 권고안(보다 구체적으로 자유 지식 혁신에 대한 권장 사항입니다)을 따릅니다.

MassiveMusic의 이사이자 연구 전략가인 Aifric Lennon은  “이 진정으로 독특하고 미래 지향적인 프로젝트에서 위키미디어 자원봉사자 및 재단과 긴밀히 협력하게 되어 기쁩니다. 소셜 미디어, 스마트 스피커,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팟캐스트, 앱과 같이 오디오 우선 터치포인트가 진화하는 세상에서 우리의 공통 목표는 현재와 미래에 위키미디어 콘텐츠가 사운드를 통해 표현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라고 말했습니다.  “음악은 국경을 넘어 공동체를 결속시키는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에서 제출된 사운드 로고를 검토하고 자유 지식을 널리 공유하는 위키미디어 운동이 가치를 나타내는 통일된 소리를 찾도록 도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언론 연락처

press@wikimedia.org 

위키미디어 재단에 대하여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백과와 다른 위키미디어 자유 지식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비영리 조직입니다. 저희의 비전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모든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우리가 공유하는 지식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며 모든 사람이 해당 지식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우리는 위키백과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호스트하고, 위키미디어 콘텐츠를 읽고, 기여하고, 공유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경험을 구축하고, 위키미디어를 가능하게 하는 자원 봉사 커뮤니티와 파트너를 지원하고, 위키미디어와 무료 지식이 번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옹호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Wikimedia Foundation)은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사무실이 있는 미국 501(c)(3) 면세 기관입니다.

모든 사람들의 지식의 소리 공모전에 대해서 soundlogo.wikimedia.org 를 방문해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운드 로고 관련 자주 묻는 질문 (FAQ) 

Read more Translations

Help us unlock the world’s knowledge.

As a nonprofit, Wikipedia and our related free knowledge projects are powered primarily through donations.

Donate now

Contact us

Questions about the Wikimedia Foundation or our projects? Get in touch with our team.
Contact

Photo credits

Wikimedia Sound Logo

Wikimedia Sound Logo press release image-05

Wikimedia Foundation